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한국디지털융합직업전문학원

본문내용

본문

공지사항_세미나정보
+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_세미나정보
[과정탐색] 2023년도 승인과정데 대한 전반적인 구분 및 탐색
  • 작성자
    남궁영(관리)
  • 등록일
    2022-12-13 11:41:52
    조회수
    459

 

안녕하세요.

본 훈련기관은 2015년도 고용노동부 지정 직업전문학교로 승인 받은 교육원으로

현재 7년차를 지나 8년차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간 코로나19 등을 거치며 온&오프라인에 대한 교과운영 능력에 대한 검증이 외부기관으로 부터 

우수에 해당하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본 교육원은 고용노동부 에서 실시하는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과 스마트혼합 훈련 그리고 과정평가형 및 일반고 특화 과정을 승인받아 꾸준하게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본 교육원은 일체의 학원사업이 아닌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기반으로만 운영하고 있으며

여기서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이라함은 고용노동부에서 다음년도 국가단위 인력수요를 토대로 

훈련 물량을 배정하고 승인되는 절차로 운영하는것을 의미 합니다.

 

일체의 개인비용 없이 오히려 훈련수당을 받으시면서 취업을 준비시키는 과정 운영이며

취업을 전제로한 교육이기에 입직자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되나

수준은 현업자 1년차 이상의 직무능력을 성립시키는데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

 

본 교육원은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중에서도 정보보안 분야로만 승인을 받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2023년도에도 승인 받은 과정은 모두 정보보안 분야 훈련과정으로

 

정보보호 보안 직종, 정보서버 보안 직종, 네트워크 보안 직종으로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때,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과 스마트혼합훈련의 차이는

본연의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 즉 집체훈련만으로 운영되는 과정과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 + 정부지원 이러닝콘텐츠 를 혼합하여 운영하는 과정으로 각각 승인 받은 경우입니다.

 

스마트 혼합 훈련의 경우는 기존의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에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STEP.OR.KR) 이러닝 콘텐츠를 병행하여 선수업 및 반복하여 재학습 할 수 있는 이러닝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자기주도 학습을 도모하는 학습체계 입니다.

 

이 부분은 코로나19 이전부터 직업훈련 또한 디지털 화 되어가는 추세에서 준비된 경우입니다.

학습시 필요지식에 대한 사전 학습을 통해 본 수업에서는 보다 실무적인 수행하기 위주의 수업이 가능하게 된다는 점이 장점이 되겠습니다.

 

본 교육원은 크게 3가지 유형의 보안 파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업에서 요구하고 있는 구인현황에 따라

네트워크보안 엔지니어(네트워크 필드 엔지니어) 양성과정과

정보서버보안 엔지니어(시스템보안 필드 엔지니어) 양성과정 그리고 정보보호보안 엔지니어 (침해대응 필드 엔지니어) 를 양성하는 분야별 취업직군을 좀 더 세분화 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과정은 주요 직무에 대한 비중을 60% 로 점유하고 기타 직무에 대해서는 융합 직무로 40%를 배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보안 엔지니어 양성과정의 경우 주 직무는 네트워크보안이 60% 비중이 되겠으며 서버보안과 정보보안 비중을 융합과목으로 편성하여 40% 정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는 네트워크보안 엔지니어라 하더라도 현업직무시 서버보안이나 정보보호에 대한 직무가 혼재 되는 경우와 

취업처의 다양성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네트보안 엔지니어링은 주로 L2(스위치), L3(라우터), L4(FW,IDS), L7(IPS) 등에 대한 직무를 성립하는게 우선이겠고

서버보안 엔지니어링은 주로 리눅스서버 및 윈도우서버의 서비스 유지보수 및 보안관리 직무를 성립하는게 우선이겠으며

정보보호 엔지니어링은 주로 모의해킹 및 침해대응(CERT) 직무 성립이 우선 되는 경우 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네트보안 엔지니어링 (네트워크 보안장비 구축활용 60%, 서버보안 구축활용 20%, 정보보호 침해대응 20%) 비중이고
취업처 키워드는 잡코리아 같은 취업포털에서 "네트워크 엔지니어" 로 검색하시면 나오는 업체들이 취업처가 되겠습니다.

 

서버보안 엔지니어링 (서버보안 구축활용 60%, 네트보안 구축활용 20%, 정보보호 침해대응 20%) 비중으로 

취업처 키워드는 잡코리아 같은 취업포털에서 "시스템 엔지니어" 로 검색하시면 나오는 업체들이 취업처가 되겠습니다.

 

정보보호 엔지니어링 (정보보호 관리체계 및 침해대응 60%, 서버보안 구축활용 20%, 네트보안 구축활용 20%) 비중입니다.

취업처 키워드는 잡코리아 같은 취업포털에서 "CERT 또는 정보보호" 로 검색하시면 나오는 업체들이 취업처가 되겠습니다.

 

근래에는 가상화(클라우드) 솔루션에 대한 활용성이 증대되는 바

그에 따른 수업체계를 수립하여 가상화 환경에서의 직무 향상에도 커리큘럼화 되어 있으며

보다 실무적인 가상화 환경을 통해 취업시 가상화 솔루션 회사로의 취업이 더욱 용이해진 경우 입니다.

 

2022년 업계순위 12위에 해당하는 업체로의 취업을 성공시키면서 

본 교육원의 커리큘럼 완성도는 이미 검증된 경우라 하겠습니다.

 

많은 기관들이 NCS(국가직무표준)를 표방하면서 유사한 과정들을 승인받고 운영하고 있으나

본 교육원은 설립 초기부터 이 분야를 주도해 왔고 그에 다른 커리큘럼 평준화는 이루어 졌다 하더라도

수업의 본질인 수준과 난이도 면에서는 나름대로 입지가 있다고 생각 합니다.

 

취업 훈련을 통한 교육도 교육이지만 취업의 실질적인 취업처의 수준을 무시할 수는 없다고 생각 합니다.

 

현재 본 교육원은 2023년도 승인 과정에 대해 현재까지 11개 과정의 승인을 확정하고 있습니다.

여늬 기관에 비해 승인율이 높다는 것은 과정운영에 대한 인정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본 교육원의 훈련 개강과정에 대한 년간 일정표를 확인해 보시고 스케쥴등을 고려하시어 

사전에 신청해 주시면 되시겠습니다.

 

과정 탐색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카카오톡 으로 문의 주시면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 남궁영 010-5352-6537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번 포스팅에서는 각 과정별로 상세한 커리큘럼과 수업 전개 수준을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수정하기
삭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