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디지털융합직업전문학원

본문내용

본문

연간모집과정
+ Home > 모집중인 교육 > 연간모집과정 > 연간모집과정상세보기
[NCS-네트보안 : 760H] [주간] [국기] 네트워크시스템 침해대응 및 해킹보안 운영관리[스마트혼합 & 국가기간전략직종]
<b>[NCS-네트보안 : 760H] <font color=red>[주간]</font> <font color=#ff00f7>[국기]</font>
과정명
[NCS-네트보안 : 760H] [주간] [국기]
교육기간
2022-10-14~2023-04-28
교육시간
08:50~14:30 / 일일5시간 / ( 월 화 수 목 금 )
교육장소
B 강의실
교사명
남궁영 교사
NCS 직무분류
네트워크구축(20020103)
과정소개
■ 네트워크 구축은 정보전달을 위하여 단말기기, 선로 및 교환기, 통신장비 등으로 구성되는 전송매체를 상호 연결하는 것을 말하며, 통신회선과 통신장비 등을 상호 접속하여 정보가 전달될 수 있도록 망을 구축함과 네트워크 해킹 보안 및 시스템 해킹 보안 운영관리 직무능력을 배양하여 IDC 센터 및 CERT, DBA 분야로의 취업을 목표로 직무능력을 배양한다.

- 고객의 요구사항 혹은 제안요청서에 근거하여 Server등을 구축하여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버 가상화, 데스크탑 가상화, Cloud 환경을 구축하여 이중화, 백업 및 장애복구,
보안 설정등을 통하여 365일, 24시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 함양할 수 있다.
- 무선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설계도를 작성하여 AP, PoE, WLC 등을 설치하여 무선을 통하여 안전하게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게 네트워크 환경
구축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네트워크 설계도에 준거하여 최적의 스위치 장비를 선택, 설치, 구성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최적의 근거리통신망(LAN) 구축을 목표로 아키텍처 설계, 트래픽 예측, 장비 선정, 설계도 작성을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유선 네트워크 장비 및 전송회선과 이를 통해 송수신되는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각종 관리적·물리적·기술적 보안을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네트워크 기획자가 프로젝트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운용관리 계획수립, 운용관리매뉴얼 작성, 운용관리교육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네트워크 지식을 토대로 네트워크 보안기술, 설계, 트래픽 분산기술 등 네트워크 전문 기술자로서 필요한 IT기술 및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정의된 보안요구사항에 따라 네트워크 보안 아키텍처를 수립하고 설계, 구현, 테스트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정보보호 보안운영을 위한 네트워크 서버 보안운영, 장애대응, 취약점진단, 해킹보안 등의 학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네트워크 운영을 위한 네트워크 방화벽 및 부하분산 이중화 학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특히, 직무수준의 공인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격증 취득을 권장하고 보강 및 특강을 진행하며 정보기기운용 및 정보처리 기능사 특강을 통해 1인 1자격증 이상 취득 목표로 함.
지원자격
■ 직업안정기관에 구직 등록한 15세 이상 실업자,재직자
■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
■ 전문대학 학생/대학교(4학기 이상 수료자)재학생(휴학생)/졸업예정인 자
지원내용
■ 교육비 전액 무료
■ 훈련생 매월 11만6천원~61만6천원(차등지원)

▸ 단, 훈련장려금은 1개월 단위 출석률이 80% 이상인 경우에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중도편입/중도탈락/조기취업한 경우 출석일수가 100분의 80이상인 훈련생은 일할 계산)

▸ 실업급여를 받으시는 동안이나 공공근로사업에 참여하고 계신 동안에는 훈련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교육내용
본 훈련과정은 4차산업혁명이 시작된 정보화사회에서 현재 가장 문제 되고 있는 정보 보안과 인터넷 보안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네트워크 기반 정보보안 시스템 구축을 위한 시스템 자원의 운용관리와 정보보안시스템 보호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네트워크 시스템의 L2&L3 단에서의 라우터, 스위치, 방화벽(FW), IDS(침입탐지시스템), IPS(침입방지시스템), NMS(네트워크관리시스템), ESM(통합보안장비) 운영 유지보수 및 해킹 침투에 대한 보안관리 분석대응을 위한 (SNORT, IPTables, Wireshark, PRTG, Kali Linux, OWASP 등) 업무능력을 배양하는 국가직무표준(NCS)에 준하여 개발된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 국비훈련 과정입니다.

정보보안 분야는 서버&클라이언트 시스템보안, 네트워크보안, 어플리케이션보안, 인터넷보안, 데이터베이스보안, 정보인증보안(암호학)등 다양한 보안 기술이 있으나 본 훈련과정은 그 중 정보보안시스템 운영구축에 대한 네트워크 해킹보안 등 실제 직무수행 관련사항에 촛점을 맞추어 과정을 다루고자 합니다.

세분화된 네트워크기반 정보보안 시스템 운영과정으로 집중 편성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특히 IDC(침입탐지센터, 보안관제센터) 및 CERT(침해대응센터) 에서 근무하게 될 직무자를 양성하기 위해 네트워크 해킹보안 엔지니어 양성을 꾸준하게 선도하여 왔으며 본 교육원 주력직종으로 취업율 및 훈련생 만족도 상향에 기여하고 있는 교육과정 입니다.



■ 유선통신구축-네트워크구축

- 네트워크운용관리 50시간
- 서버구축 70시간
- 무선랜구축 50시간
- L2∙L3스위치 구축 90시간
- 근거리통신망(LAN)설계 50시간
- 네트워크보안관리 60시간
- 네트워크유지보수 60시간
- 구내통신운영관리 50시간

■ 정보기술개발-보안엔지니어링

- NW보안구축 50시간

■ 정보기술운영-IT시스템관리

- NW운영관리 50시간

■ 정보보호 보안운용 (90시간)

- 네트워크서버 보안 운영 & 장애대응
- 취약점 진단 & 해킹 보안

■ 네트워크 보안운용 (90시간)

- 네트워크 방화벽 & 부하분산 이중화


수료후진로
■ IDC & DBA 센터
■ 네트워크 관제 오퍼레이터
■ 시 스 템 관제 오퍼레이터
■ 빅데이터 백업 오퍼레이터
■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등
관련자격증
■ 정보보안 (산업)기사
■ 정보처리 기능사, (산업)기사
■ 정보기기 운용사
■ 네트워크 관리사
■ 리눅스 마스터
■ 인터넷보안전문가
■ CCNA & CCNP
■ SQL-D & SQL-P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 훈련과정상담(훈련기관)
■ 구직등록·신청(Work-Net, 온라인)
■ 동영상 교육 수강(HRD-Net, 온라인)
■ 훈련상담 신청 및 상담(고용센터 방문)
■ 훈련수강신청(훈련기관)
제출서류
▪ 신분증
▪ 사진1매(3cmX4cm)
▪ 구직등록필증(worknet 또는고용센터에서 발급)
▪ 대상자 확인서
■ 신분증
■ 사진1매(3cmX4cm)
■ 구직등록필증(워크넷사이트 또는 고용센터 발급)
■ 국기과정 대상자 확인서 (고용센터 발급)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