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디지털융합직업전문학원

본문내용

본문

현재모집중인과정
+ Home > 모집중인 교육 > 현재모집중인과정 > 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주간반] [국가기간전략산업] 네트워크시스템 침해대응 및 해킹보안 운영관리_740H [스마트혼합 & 국가기간전략직종]
<b><font color=blue> [주간반]</font> <font color=#ff00f7>[국가기간전략산업]</font>
과정명
[주간반] [국가기간전략산업]
교육기간
2023-04-03~2023-09-04
교육시간
0850~1530 / 일일6시간 / ( 월 화 수 목 금 )
교육장소
C 강의실
교사명
남궁영 교사
NCS 직무분류
네트워크구축(20020103)
과정소개
■ 네트워크구축은정보전달을위하여단말기기,선로및교환기,통신장비등으로구성되는전송매체를상호연결하는것을말하며,통신회선과통신장비등을상호접속하여정보가전달될수있도록망을구축함과네트워크해킹보안및시스템해킹보안운영관리직무능력을배양하여IDC센터및CERT,DBA분야로의취업을목표로직무능력을배양한다.

■ 중소규모네트워크환경에서최적의근거리통신망(LAN)구축을목표로아키텍처설계,트래픽예측,장비선정,설계도작성을수행하는능력을함양할수있다.
■ 중소규모환경에서고객의요구사항혹은제안요청서에근거하여Linux및WindowsServer등을구축하여각종서비스를제공하고서버가상화,데스크탑가상화,Cloud환경을구축하여이중화,백업및장애복구,보안설정등을통하여365일,24시간안정적인서비스를제공하는능력을함양할수있다.
■ 중소규모네트워크환경에서무선랜환경을구축하기위한사전조사를실시하고이를토대로설계도를작성하여AP,PoE,WLC등을설치하여유선연결없이무선을통하여안전하게네트워크를이용할수있게네트워크환경을구축하는능력을함양할수있다.
■ 중소규모네트워크환경에서네트워크설계도에준거하여최적의스위치장비를선택,이를환경에맞게설치,구성하는능력을함양할수있다.
■ 유선네트워크장비및전송회선과이를통해송수신되는데이터를보호하기위한각종관리적․물리적․기술적보안활동을수행하는능력을함양할수있다.
■ 네트워크가안정된상태에서최상의성능으로운영될수있도록유지보수계획을수립하고유지보수를수행하며이력을관리하는능력을함양할수있다.
■ 네트워크기획자가프로젝트를원활히진행할수있도록네트워크운용관리계획수립,운용관리매뉴얼작성,운용관리교육계획을수립하는능력을함양할수있다.
■ 구내통신망을장애없이최적의상태로유지하기위하여구내통신망운영계획수립,운영관리,예방점검,장애처리,예비전원설비관리등을수행하는능력을함양할수있다.
■ 정의된보안요구사항에따라네트워크보안요구사항을명세하고설계,구현,테스트하는능력을함양할수있다.
특히,직무수준의공인성을확보하기위해자격증취득을권장하고보강및특강을진행하며정보기기운용및정보처리기능사특강을통해1인1자격증이상취득목표로함
지원자격
■ 직업안정기관에 구직 등록한 15세 이상 실업자,재직자
■전문대학 학생/대학교(4학기 이상 수료자)재학생(휴학생)/졸업예정인 자
지원내용
■ 교육비 전액 무료
■ 훈련생 매월 11만6천원~70만원(차등지원)

▸ 단, 훈련장려금은 1개월 단위 출석률이 80% 이상인 경우에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중도편입/중도탈락/조기취업한 경우 출석일수가 100분의 80이상인 훈련생은 일할 계산)

▸ 실업급여를 받으시는 동안이나 공공근로사업에 참여하고 계신 동안에는 훈련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교육내용
■ 본훈련과정은4차산업혁명이시작된정보화사회에서현재가장문제되고있는정보보안과인터넷보안에효과적으로대응하기위하여네트워크기반정보보안시스템구축을위한시스템자원의운용관리와정보보안시스템보호관리능력을향상시켜네트워크시스템의L2&L3단에서의라우터,스위치,방화벽(FW),IDS(침입탐지시스템),IPS(침입방지시스템),NMS(네트워크관리시스템),ESM(통합보안장비)운영유지보수및해킹침투에대한보안관리분석대응을위한(SNORT,IPTables,Wireshark,PRTG,KaliLinux,OWASP등)업무능력을배양하는국가직무표준(NCS)에준하여개발된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국비훈련과정입니다.

● 교육내용 총 740시간

■ 네트워크구축

네트워크보안관리 80
무선랜구축 50
네트워크운용관리 50
네트워크유지보수 50
서버구축 70
근거리통신망(LAN)설계 50
L2․L3스위치구축 80
구내통신운영관리 50‘

■ 보안엔지니어링

NW보안구축 60

■ 정보보호보안운용

학습1.서버시스템보안운영&장애대응/학습2.취약점진단&해킹보안

■ 네트워크보안운용

학습.네트워크방화벽&부하분산이중화

수료후진로
■ IDC & DBA 센터
■ 네트워크 관제 오퍼레이터
■ 시 스 템 관제 오퍼레이터
■ 빅데이터 백업 오퍼레이터
■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등
관련자격증
■ 정보보안 (산업)기사
■ 정보처리 기능사, (산업)기사
■ 정보기기 운용사
■ 네트워크 관리사
■ 리눅스 마스터
■ 인터넷보안전문가
■ CCNA & CCNP
■ SQL-D & SQL-P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 훈련과정상담(훈련기관)
■ 구직등록·신청(Work-Net, 온라인)
■ 동영상 교육 수강(HRD-Net, 온라인)
■ 훈련상담 신청 및 상담(고용센터 방문)
■ 훈련수강신청(훈련기관)
제출서류
▪ 신분증
▪ 사진1매(3cmX4cm)
▪ 구직등록필증(worknet 또는고용센터에서 발급)
▪ 대상자 확인서
■ 신분증
■ 사진1매(3cmX4cm)
■ 구직등록필증(워크넷사이트 또는 고용센터 발급)
■ 국기과정 대상자 확인서 (고용센터 발급)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