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디지털융합직업전문학원

본문내용

본문

현재모집중인과정
+ Home > 모집중인 교육 > 현재모집중인과정 > 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NCS-네트워크 : 900H] [주간] - [국기] 집체_(네트워크운영관리)_네트워크시스템 침해대응 및 해킹보안 [스마트혼합 & 국가기간전략직종]
<b>[NCS-네트워크 : 900H] [<font color=#7f754f>주간</font color>]
과정명
[NCS-네트워크 : 900H] [주간]
교육기간
2021-11-16~2022-07-04
교육시간
08:50~14:30 / 일일5시간 / ( 월 화 수 목 금 )
본인부담금
본인부담금 없음
교육장소
C 강의실
교사명
남궁영 교사
NCS 직무분류
네트워크구축(20020103)
과정소개
■ 네트워크 구축은 정보전달을 위하여 단말기기, 선로 및 교환기, 통신장비 등으로 구성되는 전송매체를 상호 연결하는 것을 말하며, 통신회선과 통신장비 등을 상호 접속하여 정보가 전달될 수 있도록 망을 구축함과 네트워크 해킹 보안 및 시스템 해킹 보안 운영관리 직무능력을 배양하여 IDC 센터 및 CERT, DBA 분야로의 취업을 목표로 직무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자원의 운용관리와 정보보안시스템의 구축을 통한 정보보호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IT인프라 서비스 제공을 통해 네트워크 기반 서버시스템 운영 유지보수 및 보안관리 업무능력을 함양한다.

세부적으로 NCS 직무분류 네트워크 구축은 통신시스템을 설치하고 환경설정과 사용에 따른 유지보수 등으로 나뉠 수가 있다.

첫 번째로. 네트워크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운용 및 유지보수 등의 제반 사항을 습득하고 최적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한 서버 및 L2, L3 스위치 구축의 기술을 습득하여 제안요청서에 요구하는 기술적 내용을 네트워크와 시스템으로 나누어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두 번째로, 환경설정은 기 구축된 통신 장비의 환경설정을 통해 서비스의 효율적인 사용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적 능력이다. 이때 통신에 필요한 전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통신이 이루어지는 전 과정을 이해 할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제 산업체에서 사용하는 장비를 이용하여 설치하고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통신시스템 설치는 통신관련 시스템의 특성을 파악하고 구축하기 위한 기초적인 단계이며 네트워크 구축에 필요한 장비의 계획에서부터 검증 및 운용, 유지보수 등을 학습한다.

세 번째로, 유지보수는 설치가 끝난 시스템의 지속적인 서비스를 위하여 정기점검 및 수시점검에서 필요한 항목과 이를 통한 보고서작성 요령 및 그 밖에 주의 사항들을 파악하고 익혀 실제 업무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습득 한다.

또한, 실제 산업체 요구사항에 따라 해커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네트워크 해킹보안 및 시스템 해킹보안 운영관리 능력을 함양하고 각종 모의해킹 및 침해대응 능력을 습득하여 산업현장에서 취약점분석 과 대응이 가능 하도록 필요한 직무능력을 배양 할 수 있다.


지원자격
■ 직업안정기관에 구직 등록한 15세 이상 실업자
■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으로서 고등교육기관(대학)에 진학하지 않는 학생
■ 대학(전문대학) 최종학년 재학생으로서 대학원 등에 진학하지 않는 학생
(다음연도 2월말 까지 졸업예정인 자)
지원내용
■ 교육비 전액 무료
■ 훈련생 매월 30만원~80만원(차등지원)

▸ 단, 훈련장려금은 1개월 단위 출석률이 80% 이상인 경우에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중도편입/중도탈락/조기취업한 경우 출석일수가 100분의 80이상인 훈련생은 일할 계산)
▸ 실업자훈련은 3회까지만 수강이 가능하며, 각 회차마다 훈련장려금이 차등 지급됩니다.
(1회차 : 전액지급, 2회차 : 100분의 50 감액지급, 3회차 : 미지급)
▸ 실업급여를 받으시는 동안이나 공공근로사업에 참여하고 계신 동안에는 훈련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교육내용
본 훈련과정은 NCS.GO.KR국가직무표준 훈련설계 가이드와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 네트워크운영관리 훈련편성 가이드를 참조하여 기본 직무능력단위로 편성된 교과를 수용하고 국가주도 직무표준에 맞춘 훈련과정을 편성하였습니다.

본 훈련과정은 4차산업혁명이 시작된 정보화사회에서 현재 가장 문제 되고 있는 정보 보안과 인터넷 보안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네트워크 기반 정보보안 시스템 구축을 위한 시스템 자원의 운용관리와 정보보안시스템 보호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네트워크 시스템의 L2&L3 단에서의 라우터, 스위치, 방화벽(FW), IDS(침입탐지시스템), IPS(침입방지시스템), NMS(네트워크관리시스템), ESM(통합보안장비) 운영 유지보수 및 해킹 침투에 대한 보안관리 분석대응을 위한 (SNORT, IPTables, Wireshark, PRTG, Kali Linux, OWASP 등) 업무능력을 배양하는 국가직무표준(NCS)에 준하여 개발된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 국비훈련 과정입니다.

정보보안 분야는 서버&클라이언트 시스템보안, 네트워크보안, 어플리케이션보안, 인터넷보안, 데이터베이스보안, 정보인증보안(암호학)등 다양한 보안 기술이 있으나 본 훈련과정은 그 중 정보보안시스템 운영구축에 대한 네트워크 해킹보안 및 취약점분석 침해대응 보안 등 실제 직무수행 관련사항에 촛점을 맞추어 과정을 다루고자 합니다.

세분화된 네트워크기반 정보보안 시스템 운영과정으로 집중 편성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특히 IDC(침입탐지센터, 보안관제센터) 및 CERT(침해대응센터) 에서 근무하게 될 직무자를 양성하기 위해 네트워크 해킹보안 엔지니어 양성을 꾸준하게 선도하여 왔으며 본 교육원 주력직종으로 취업율 및 훈련생 만족도 상향에 기여하고 있는 교육과정 입니다.

■ 유선통신구축-네트워크구축

- 네트워크운용관리 60시간
- 서버구축 70시간
- 무선랜구축 60시간
- L2∙L3스위치 구축 90시간
- 근거리통신망(LAN)설계 70시간
- 네트워크보안관리 80시간
- 네트워크유지보수 80시간
- 구내통신운영관리 40시간

■ 정보기술운영-IT시스템관리

- 보안 운영관리 40시간
- NW운영관리 60시간
- NW보안구축 40시간
- 시스템보안구축 40시간
- 모의해킹 50시간

■ 정보보호-정보보안운영관리

- 정보시스템 진단 40시간
- 시스템보안운영 40시간
- 네트워크보안운영 40시간



수료후진로
■ IDC & DBA 센터
■ 네트워크 관제 오퍼레이터
■ 시 스 템 관제 오퍼레이터
■ 빅데이터 백업 오퍼레이터
■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등
관련자격증
■ 정보보안 (산업)기사
■ 정보처리 기능사, (산업)기사
■ 정보기기 운용사
■ 네트워크 관리사
■ 리눅스 마스터
■ 인터넷보안전문가
■ CCNA & CCNP
■ SQL-D & SQL-P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 훈련과정상담(훈련기관)
■ 구직등록·신청(Work-Net, 온라인)
■ 동영상 교육 수강(HRD-Net, 온라인)
■ 훈련상담 신청 및 상담(고용센터 방문)
■ 훈련수강신청(훈련기관)
제출서류
▪ 신분증
▪ 사진1매(3cmX4cm)
▪ 구직등록필증(worknet 또는고용센터에서 발급)
▪ 대상자 확인서
■ 신분증
■ 사진1매(3cmX4cm)
■ 구직등록필증(워크넷사이트 또는 고용센터 발급)
■ 국기과정 대상자 확인서 (고용센터 발급)
돌아가기